전통과 문명의 조화로운 만남
PPS 석재 아치교
Pestressed Precast Segment Stone Arch Bridge
그동안 콘크리트 구조체에 적용되어 오던 프리스트레스 기법을 분절된 석재 블록에 적용하여 전통적인 석재 교량의 고전미를 살림과 동시에 통과 내하력을 증진시켜 사람의 통행은 물론 차량의 통행도 가능하게 제작한 석재 아치교이다.
공법 개요
- 가공 화강석 석재 Block PS 강선에 의한 일체화 및 Prestress 도입 단위 Segment 완성
- 크레인에 의한 Segment 운반 및 거치 Segment 간 결속 전통적 아치의 미관과 차량 통행이 가능한 석재 아치 슬래브교
제품특징
역학적 개념
- 설계하중에 의해 발생되는 석재 아치 하단부의 인장응력이 상쇄될 수 있도록 PS 강선에 의한 긴장력을 도입하여 아치 전단면에 압축응력만이 발생하도록 설계
- 아치형 단순보로 지점에 수평반력이 발생되지 않는 지점 구조로 적용
- 석재 Block과 Segment 간에 종방향 및 횡방향 전단키를 설치하여 일체 거동이 되도록 설계
구조해석 전산 Out Put
제작순서
차량재하시험
PPS Stone Arch Bridge 교량 연장별 표준 제원
교량연장 |
6.0M |
9.0M |
12.0M |
15.0M |
18.0M |
21.0M |
아치 리브 두께 |
45~50Cm |
55~60Cm |
60~65Cm |
65~70Cm |
70~75Cm |
75~80Cm |
PC강선 개수 |
¢15.2~4ea |
¢15.2~9ea |
¢15.2~12ea |
¢15.2~15ea |
¢15.2~19ea |
¢15.2~22ea |
중앙부 편심 |
8.5Cm |
12.5Cm |
14.5Cm |
16.5Cm |
18.5Cm |
20.5Cm |
통과하중 |
DB13.5~DB24 |
DB13.5~DB24 |
DB13.5~DB24 |
DB13.5~DB24 |
DB13.5~DB24 |
DB13.5~DB24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