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크리트 아치교의 혁신
PPS 콘크리트 아치교
Prestressed Precast Segment Concrete Arch Bridge
본 공법은 분절된 콘크리트 아치 리브를 제작장에서 수평 상태로 타설하고, 내적프리스트레싱에 의한 PSC 아치 리브 제작 또는 외적프리스트레싱에 의한 RC 아치 리브를 제작한 후 교량 현장까지 운반하여 크레인에 의하여 설치할 수 있도록 한 것을 특징으로 한다.
이는 일반 RC 아치교에 비하여 시공성의 획기적 개선, 공사기간의 대폭 단축 및 공사비 절감의 효과가 있고, 타 형식의 라멘교와 빔교에 비하여 외관이 우수하고, 경제적이며, 역학적으로도 안정된 구조형식이다.
공법 개요
- Segment 단위로 PSC(RC) 아치 리브 제작 크레인을 이용한 순차적 권양 및 거치 Plug 및 아치 리브 연결가로보 콘크리트 타설 교대와 교각 및 상부 슬래브 콘크리트 타설
- 동바리가 필요 없는 프리스트레스 프리캐스트 세그먼트 아치 리브를 갖는 콘크리트 아치교
제품특징
역학적 개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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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설계하중에 의해 발생되는 아치 리브 주요부의 인장 응력이 상쇄될 수 있도록 수평 상태에서 내적프리스트레스 도입
- 아치 리브를 수직 상태로 권양 및 거치시 아치 리브의 자중과 지점 수평 변위 제어 강선에 의한 외적프리스트레스 도입
- 아치 리브 지점은 단계적 기초 콘크리트 타설로 구속도를 증가시키는 형식으로 힌지~고정의 중간 형태의 지점구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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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조해석 전산 Out Put
PPS 콘크리트 아치교 표준제원
(경간장 L = 30M 기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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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통 제원 |
아치 리브 연장 |
L = 28.0m |
아치 리브 폭 |
b = 1.20m |
아치 리브 두께 |
t = 0.80m |
아치 리브 중량 |
w = 784kN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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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조 형식 |
PSC |
PS강선 |
3-¢15.2 X 15ea |
긴장력 |
8448kN/3ea |
RC |
정철근 |
2-H32@125(18ea) |
부철근 |
2-H32@125(18ea) |
적용예
시공순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