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크리트 라멘교의 혁신
PPS 콘크리트 라멘교
Prestressed Precast Segment Concrete Rahmen Bridge
본 공법은 분절된 ㄇ 형의 콘크리트 세그먼트를 제작장에서 요구 수량만큼 수평 상태로 타설하고 내적프리스트레를 도입하여 PSC 라멘형 세그먼트를 제작한 후, 교량 현장까지 운반하여 크레인에 의해 순차적으로 거치하고 각 세그먼트를 횡방향 PS 강선으로 긴장하여 일체화 시키는 공법이다. 이는 동바리를 설치하여 현장타설 하는 방식의 라멘교에 비하여 시공 속도가 매우 빠르고 경제적인 공법이다
공법 개요
- 수평 상태로 PSC Rahmen 세그먼트 제작 1차 라멘 기초 콘크리트 타설 크레인을 이용한 순차적 권양 및 거치 교축 직각 방향 PS 강선 결속 2차 라멘기초 콘크리트 타설 전단키부 에폭시 주입
- 동바리가 필요 없는 프리스트레스 프리캐스트 세그먼트 PS 콘크리트 라멘교
제품특징
역학적 개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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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설계하중에 의해 발생되는 라멘 주요부의 인장응력이 상쇄될 수 있도록 수평 상태에서 내적프리스트레스 도입
- 세그먼트를 수직 상태로 권양 및 거치시 세그먼트의 자중과 지점 수평 변위 제어 강선에 의한 외적 프리스트레스 도입
- 라멘의 지점부는 단계적 기초 콘크리트 타설로 구속도를 증가시키는 형식으로 힌지~고정의 중간 형태의 지점구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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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PS Concrete 라멘교 표준제원
교량연장 |
L = 10.0m |
L = 13.0m |
L = 17.0m |
L = 20.0m |
세그먼트 폭 |
b = 2.4m |
b = 2.4m |
b = 2.4m |
b = 2.4m |
슬래브 두께 |
t = 0.65m |
t = 0.70m |
t = 0.75m |
t = 0.80m |
벽체 두께 |
h = 0.70m |
h = 0.75m |
h = 0.80m |
h = 0.85m |
PS 강선 |
4-¢15.2×9ea |
4-¢15.2×12ea |
4-¢15.2×19ea |
4-¢15.2×22ea |
시공순서
적용예